티스토리 뷰
지난 추석연휴에 4년 만에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온 가족 여권이 모두 만료되어 재발급받아야 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성년자 여권발급 필요서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본인이 직접 가야 되는지 등, 여권민원실에 문의 후, 발급까지 마친 경험으로 포스팅하였으니, 아이들과 해외여행 준비하시는 분들은 간단하게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1) 미성년자 여권발급 필요서류
-신규발급(미성년자 여권발급 필요서류)
생애 첫 해외여행을 하는 아이들도 있을 거고, 코로나로 장기간 못 나가다가 몇 년 만에 비행기를 타는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우선 미성년자 여권발급 필요서류 중에서도 신규발급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여권발급 필요서류는 6개월 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와 친권자의 신분증 이랍니다.
여권발급신청서나 법정대리인 동의서,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여권발급신청자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등 가족 또는 친족관계 확인가능서류가 필요하지만, 여권민원실에 방문하면 모두 준비가 가능하니 미리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재발급(미성년자 여권발급 필요서류)
기존여권이 만료되어 재발급하는 경우에는 6개월 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와 친권자의 신분증 그리고 유효기간이 남은 기존여권만 추가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기존여권이 만료된 경우라면 없어도 됩니다.
중요한 신분증이니만큼, 본인이 직접 가야 하는지 궁금했었는데요, 미성년자의 경우 친권자가 대리신청할 수 있으니 본인이 가지 않아도 괜찮았어요. 하지만, 성인의 경우 반드시 본인이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권민원실에 문의 후, 직접 방문해 본 결과 위의 준비물만 가지고 간단히 신청할 수 있었어요. 민원인이 많지 않다면 신청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았답니다.
2) 수수료
현재 우리나라는 파란색의 차세대 전자여권을 발급하고 있어요. 위의 표에 기재된 수수료는 파란색 전자여권에 해당하는 수수료입니다. 하지만 저희 가족의 경우 4 식구가 모두 재발급을 해야 해서 비용이 부담스럽기도 했는데요.
제가 방문했을 당시 초록색의 구여권이 남아있었고 15000원에 신청할 수 있었어요. 기간도 4년 11개월(24면) 짜리라 고민하지 않고 초록색 구여권으로 신청했답니다. 하지만 수량이 마감될 경우 더 이상 신청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청방법
요즘엔 인터넷으로도 발급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미성년자의 경우 인터넷신청은 불가하고, 가까운 여권민원실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답니다. 발급기간은 신청일로부터 10일 정도 걸린다고 안내받았고, 등기로 수령할 경우에는 조금 더 빨리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한 집에 사는 가족이라고 해도 묶음발송이 불가능하고 각자 등기비용을 내야 했기에 저희는 직접 방문하여 수령했습니다.
지금까지 미성년자 여권발급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장시간 여권을 사용할 일이 없다 보니, 재발급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들이 무척 낯설더라고요.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본인이 꼭 가야 하는지, 비용은 얼마나 하는지 등등 궁금한 게 많았지만, 직접 문의도 해 보고 찾아보면서 무사히 발급받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여권발급 잘 마치셔서 즐거운 여행 다녀오시기 바랍니다.